Money & Money

[자산관리] 주식(투자)가격과 가치의 차이, 안전마진

밧데리충전 2016. 5. 17. 11:05





워렌 버핏은 "가격은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얻는 것"이라는 유명한 말을 했는데요. 그런데 그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에 따르면 (시장) 가격과 (내재) 가치의 차이가 안전마진이죠.

 

예컨대 어떤 주식의 가격이 5,00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 가치는 1만원이라면 안전마진은 5,000원이 되는 셈이죠. 물론 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세인 주식의 현재 가격과는 달리 가치는 평가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주식투자

 

그는 보통주의 안전마진은 불황기에 시가총액이 자산과 수익력을 기초로 발행할 수 있는 채권의 총량보다 낮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그렇다면 만약 고정금리가 지급되는 채권이라면 안전마진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벤저민 그레이엄에 따르면 어떤 회사가 10만 달러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데, 회사의 가치가 30만 달러라면 안전마진은 20만 달러가 되죠.

 

즉, 이 회사의 채권 투자자는 이론상으로 회사의 가치가 3분의 2 수준, 즉 20만 달러까지 떨어지지 않는 한 손해를 보지 않는 안전마진을 갖는 것이랍니다.

주식투자방법

 

벤저민 그레이엄은 이 같은 안전마진의 개념을 주식투자를 결정짓는 잣대뿐만 아니라 무엇이 투자고, 무엇이 투기냐라는 논란에도 사용을 했는데요. 그는 투자와 투기를 가르는 중심 개념으로 안전마진을 도입했죠.

 

즉 안전마진에 근거한다면 투자, 그렇지 않다면 투기라는 것이죠. 그는 진정한 의미에서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거기에는 진정한 의미의 안전마진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또한 안전마진은 "수치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추론의 설득력이 있어야 하고, 실제 경험으로 증명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죠.

주식투자 안전마진

 

그래서 그는 안전마진이 있는 투자대상은 순자산가치의 3분의 2 미만에서 거래되는 주식과 PER이 낮은 기업이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했답니다.

       






출저 : http://designxym.tistory.com/271